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강아지에게 해로운 음식 22가지! 꼭 참고해주세요!

by titiel 2023. 7. 5.

 

강아지에게 독이 되는 음식이 있다는 것 알고 계시죠? 오늘은 반려견에게 해로운 음식이 무엇인지 꼼꼼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사랑하는 반려견의 건강의 위해 꼭 읽어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포도와 건포도

 

포도는 강아기에게 독성이 있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포도의 어떤 성분이 강아지들에게 해로운지 알려져 있진 않습니다만 분명한건 강아지 건강에 해를 입힌다는 결과이비다. 강아지의 신장에 손상을 입혀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으며 소량으로도 설사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과장되게 들릴 수 있겠지만 포도와 건포도를 먹고 목숨을 잃은 강아지들도 있다고 하니 조심하셔야 할 것 같아요.

 

2.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일부 강아지에게 독성이 있습니다. 아보카도에는 블라인드라는 아보카도 잎, 열매, 씨앗에 존재하는 천연 살균제인데 균과 곰팡이 등은 없애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양이, 말과 새에게는 확실히 독성으로 작용한다는 보고서가 있고, 강아지에게 줘도 괜찮다, 아니다 의견이 분분한 과일이긴 하지만 아직까지 일부 강아지에게 좋지 않은 점이 발견되었다고 하니 피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물론 아주 소량의 섭취는 문제가 되진 않겠지만요.

 

3. 마늘

 

마늘은 티오황산염을 함유하고 있어 복용량에 따라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강아지의 몸에 해롭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마늘이 들어간 음식, 날 것이든 요리 되었든 혹은 가루(조미료)인지 형태와 상관없이 좋지 않습니다. 황산화물은 강아지에게 독성이 강해 적혈구를 파괴하여 빈혈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운동에 대한 피로감, 급성 신부전을 발생시킵니다. 혹시라도 강아지가 마늘(양파, 파)를 섭취했다면 소변색을 살펴봐주세요. 소변색이 주황색 또는 붉은색으로 변했다면 좋지않은 신호이니 바로 동물병원울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4. 양파

소량의 양파는 별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겠지만 강아지가 양파의 절반 이상을 섭취했을 때 혹은 반복적인 양을 자주 섭취했을 땐 굉장히 위험합니다. 마늘과 마찬가지로 양파의 황산염 성분이 강아지(고양이)의 적혈구를 파괴시켜 심각한 빈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파

파 역시 강아지의 혈약의 적혈구를 파괴해서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키는 야채입니다.

 

6. 생감자

 

생감자 혹은 녹색 싹이 튼 감자는 (또는 겉이 녹색인 감자)는 솔라닌을 함유하고 있어 강아지에게 뿐만이 아니라 인간의 몸에도 독성을 보입니다. 하지만 감자를 삶거나 익혀서 제공해주면 독성은 사라지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7. 녹색 토마토와 토마토 식물

녹색 토마토는 강아지에게 소화불량을 일으킵니다. 또한 토마토 줄기와 잎에는 강아지에게 독성이 되는 성분이 있으니 주의하세요. 숙성된 토마토 소량은 별 문제 없겠지만 역시 반려견에게는 그리 좋지 않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8. 야생 버섯

집에서 요리하는 버섯은 별 문제되지 않을 수 있지만 야생 버섯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버섯의 곰팡이는 독성이 많아 들판이나 산과 같은 곳에서 자라는 야생 버섯은 구토, 설사, 신장 문제를 일으켜 강아지의 목숨을 위협하기도 하니 먹지 않도록 잘 살피셔야 합니다.

 

9. 초콜릿과 코코아로 만든 제품

 

초콜릿에는 테오브로민이 함유되어 있는데 인간에게는 무해하지만 강아지들에게 매우 해롭게 작용합니다. 초콜릿이 나오는 코코아 씨 자체에 이미 존재하는 독소이기 때문에 모든 초코릿은 강아지에게 해롭습니다. 강아지가 초콜릿을 아주 잘 먹습니다만 강아지가 초콜릿이나 코코아로 만든 제품 먹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발작, 심장마비, 설사 및 구토를 일으키며 심한 경우 강아지의 목숨이 위태로울 수 있습니다.

 

10. 유제품 (우유, 크림, 치즈)

강아지는 유제품을 소화시키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대부분의 유제품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기 떄문에 강아지에게 해롭습니다. 특히 우유에 많은 양의 유당이 들어있는 경우가 있는데 모유수유를 마친 강아지들은 생후 몇달 안에 설탕을 체내에 소화시키는 락타카산 효소의 생성을 중단하기 때문에 우유와 관련된 제품들에 함유되어 있는 유당을 소화하지 못해 위장계통에 손상을 입게 됩니다. 모든 유제품이 나쁜 건 아닙니다. 우유는 특정 박테리아에 의해 발효되어 요구르트 또는 치즈를 만들어내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오래 발효시킬수록 유당이 줄어들게 됩니다. (박테리아가 에너지를 얻기 위해 유당을 소비합니다). 따라서 천연 요거트, 오래 숙성된 치즈는 안전합니다.

 

11. 과일의 씨앗

대부분의 과일의 씨앗은 강아지에게 독성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되는게 사과인데 사과의 씨앗에는 아미드달린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부패하면 시안화물이 생선되어 매우 독성이 강해집니다. 시안화합물에 중독된 강아지는 과호흠, 경련, 심각한 호흡기 질환, 심지어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장폐색증을 유발시키기도 하며 지속적인 구토, 복통, 위궤얄까지 촉진할 수 있어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치명적입니다. 강아지들이 쓰레기통을 뒤져 과일 씨앗 등을 먹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12. 간

 

간은 생물학적으로 높은 단백질, 철, 구리, 비타민D 등을 함유한 식품으로 강아지의 영양식으로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먹어서 절대 안되는 음식으로 분류되진 않지만 지나치게 많은 양 혹은 자주 섭치할 경우 구리나 비타민D는 몸에 축적되어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보다 더 큰 문제는 높은 양의 비타민A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인데 강아지는 높은 양의 비타민A를 소화시키는게 힘듭니다. 비타민A가 과다한 반려견은 거식증, 목뼈 변형, 심지어 죽음에 이를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3. 익힌 뼈

뼈는 강아지가 너무 좋아하는 음식이고 뼈를 준다고 해서 강아지의 건강에 해롭진 않습니다. 그러나 요리된 뼈는 씹을 때 부러지게 되고 이때 목이나 위장에 상처를 내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오히려 크고 단단한 뼈는 문제 없지만 요리되거나 가늘고 부드러운 뼈는 조심하세요.

 

14. 알코올 음료, 술 

알코올은 강아지를 혼수상태로 만들기도 하고 심하면 죽게 만들 수 있도 있습니다. 장난으로도 알코올은 절대 주지 마세요.

 

15. 견과류

견과류는 인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강아지에게 권장하지 않는 식품입니다.

 

16. 날계란과 달걀 껍데기

날계란과 껍데기는 강아지에게 살모넬라균을 감염시켜 목숨을 잃게 만듭니다. 

 

17. 날 생선

날 생선은 위험한 독소와 기생충을 가지고 있을 수 있기 떄문에 꼭 익혀서 주어야 합니다. 특시 생선뼈는 소화시스템에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18. 커피, 카페인 음료

카페인은 강아지에게 독과 같습니다. 카페인이 들어간 모든 제품은 피하셔야 합니다.

 

19. 설탕

설탕은 강아지들의 적입니다. 인간과 달리 강아지는 설탕을 잘 소화시키지 못합니다. 설탕섭취는 강아지에게 설사, 구토, 메스꺼움 등 소화기 증상을 일으키며 어린 강아지의 경우 과잉 흥분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설사는 탈수증을 유발할 수 있어 위험합니다. (설사를 할때는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게 해 주어여 합니다) 또한 장시적으로 설탕을 많이 섭취할 경우, 당뇨병, 쌍둥이 당뇨병, 과체중 및 비만을 겪게 될 수 있으며 당뇨로 인해 백내장 또는 실명을 할 수 있습니다. 소량이더라도 강아지에게는 설탕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 또는 식단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0. 소금

물론 강아지의 식단에서도 적당량의 소금이나 염화나트륨은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강아지 사료의 함유된 소금은 식욕을 좋게 만들기도 하고 체내의 수분 함량을 조절해 줍니다. 그러나 많은 양의 소금은 중독을 일으켜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지 못할 경우 탈수를 일으키게 되며 구토, 설사, 복통, 과호흡, 메스꺼움, 갈증, 초 흥분, 발작, 혼수상태를 겪에 할 수 있으면 심하면 목숨을 잃기도 합니다. 따라서 적당한 균형을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칩 같이 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겠지만 혹시 이런 음식을 먹었을 경우, 충분히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해주세요.

 

21. 사탕

사탕은 일반적으로 설탕이나 실리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설탕 자체와 마찬가지로 강아지에게 매우 해로운 감미 물질입니다.

 

21. 빵

강아지는 잡식성이라 빵을 주더라도 잘 받아 먹을 수 있습니다. 소량은 섭취해도 괜찮지만 습관적으로 자주 빵을 주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빵을 발효시키는 이스트나, 글루텐 등의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고 이로 인해 구토, 설사, 가스 등 다양한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빵에는 의외로 많은 양의 설탕, 버터, 우유, 소금 등이 사용됩니다.

 

22. 튀긴 음식, 기름진 음식

튀기고 기름진 음식은 사람에게도 나쁜 영향을 미치지만 강아지에게도 마찬가지로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은 강아지에게 위장 장애를 유발시키며 최장염을 발생시킵니다. 또한 이런 음식을 습관적으로 섭취하면 비만과 관련된 건강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